인천아동학대변호사의 도움으로, 어린이집 교사로 근무하던 의뢰인이 교육현장에서의 훈육상황이 왜곡된 CCTV 일부 장면만으로 '학대 가해자'로 몰린 위기에서 피해자 진술 탄핵과 의뢰인 상황에 맞는 양형자료 제출을 통해 혐의없음으로 불기소된 성공사례입니다.
어린이집 교사로 근무하던 의뢰인은 교실에서 아이들 간 다툼이 벌어진 상황에서, 다른 아동과 충돌하던 아이를 제지하는 과정에서 그의 팔을 잡아당기고 눕히는 행동을 하였습니다. 이후 피해 아동의 부모는 자녀의 팔에 멍이 든 것을 발견하고, 아이로부터 이상한 말을 들은 뒤 어린이집 측에 CCTV 영상 확인을 요청했습니다.
일부 CCTV 장면에서 의뢰인이 아이를 강하게 끌어당기고 눕히는 모습이 확인되자, 피해 아동의 부모는 학대 가능성을 의심하고 경찰에 신고하였습니다. 이후 사건은 본격적인 수사로 전환되었고, 경찰은 의뢰인에게 아동복지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검찰에 송치하였습니다.
이에 의뢰인은 심리적 압박과 형사처벌 위기 속에서 사건의 중대함을 느끼고 형사사건에 풍부한 대응 경험을 가진 아동학대전문 김홍일 변호사를 찾아주셨습니다.
아동을 신체적·정신적으로 학대한 경우에는 아동복지법에 따라 엄중한 처벌이 가능합니다. 관련 법조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동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형량 :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
수사기관은 의뢰인이 아동을 강하게 끌어당기고 눕히는 행위를 한 점, 해당 장면이 CCTV에 촬영된 점, 피해 아동이 당시 불쾌감과 고통을 호소한 진술 등을 종합하여 이 사건을 단순한 교육적 제지행위가 아닌 고의적인 신체 학대행위로 판단하였고, 형사처벌 가능성 역시 매우 높은 상황이었습니다.
인천아동학대변호사는 의뢰인과의 면밀한 상담을 통해, 해당 행위가 아동 보호와 질서 유지를 위한 불가피한 물리적 개입이었으며, 정당한 교육 현장의 일환에서 비롯된 우발적 상황이었다는 점에 주목하였습니다.
또한 피해 아동 측 진술의 일관성과 신빙성에 대한 합리적 의문을 제기하고, 의뢰인이 평소 아동을 성실히 지도해 온 교사였다는 점, 학대 의도가 전혀 없었다는 중심으로 변론 전략을 구성하였습니다.
김홍일 변호사는 수사기관이 확보한 CCTV 영상을 프레임 단위로 재분석하여, 의뢰인의 행동이 아동을 학대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다른 아동과 충돌하는 위험 상황을 제지하기 위한 정당한 교육적 개입이었다는 점을 논리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해당 상황이 돌발적으로 발생하였으며, 교사로서 즉각적인 반응이 불가피했다는 점을 강조하여 ‘고의성’의 부재를 입증했습니다.
김홍일 변호사는 피해 아동이 평소 충동 조절에 어려움이 있고 표현력이 미숙했다는 점을 바탕으로, 해당 진술의 일관성과 정확성에 대해 직접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또한 보호자 진술과 아동 진술 사이에 내용상 불일치가 존재한다는 점, 피해 아동이 수차례 상황을 다르게 진술한 정황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수사기관에 제출함으로써, 진술 자체가 증거로서 절대적인 신뢰를 받기 어렵다는 점을 설득력 있게 강조하였습니다.
김홍일 변호사는 의뢰인이 평소 성실하고 온화한 교육자로 평가받고 있었음을 입증하기 위해, 어린이집 동료 교사, 원장, 학부모 등으로부터 총 20여 통의 탄원서를 수집하여 제출하였습니다.
또한, 아동학대 사건에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인천아동학대변호사는 아동심리 전문가 및 소아정신과 전문의의 자문을 받아 의뢰인의 행동이 학대가 아닌 통제적 교육 행위에 해당한다는 전문가 의견서도 함께 제출하였습니다.
이 사건에서 검찰은 김홍일 변호사의 주장을 받아들여 해당 사건에 대해 ‘증거 불충분’으로 혐의없음 이유로 불기소 처분이 내려졌습니다.
의뢰인은 정식 기소 없이 사건이 종결되었으며 전과기록 없이 교사로서의 자격과 경력을 지켜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