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일어나며 민사적인 손해배상 문제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음주운전, 뺑소니, 음주측정거부 등은 형사처벌로 이어지는 ‘교통범죄'가 됩니다.
교통범죄란 운전자의 위법한 행위로 인해 형사처벌 대상이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12대 중과실 사고, 뺑소니, 피해자의 중상과 사망, 도주치사상 등은 자동차보험에 가입돼 있더라도 예외적으로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교통범죄는 형사법적 대응이 필요한 전문 분야로 구분되며, 초기 대응이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제한속도보다 20km 초과 과속
앞지르기 금지 위반
철길건널목 통과방법 위반
횡단보도 사고
무면허 운전
음주운전
보도 침범
어린이보호구역 안전운전 의무 위반
승객 추락방지 의무 위반
자동차 화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조치의무 위반
사고를 낸 후 구호조치 없이 현장을 이탈하면 그 자체로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도주치상 또는 도주치사죄로 처벌됩니다.
도주치상 : 1년 이상 1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상 3천만 원 이하 벌금
도주치사 :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
※ 피해자 상태와 사고 경위에 따라 실형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교통범죄는 형사입건으로 이어지는 순간부터 결과가 형사처벌로 귀결될 수 있는 사건입니다.
특히 12대 중과실 사고, 음주운전, 뺑소니 등은 피해자발생 여부 등에 따라 실형 가능성이 배제되지 않기 때문에, 초기 대응부터 재판까지 인천교통범죄변호사의 조력이 필수입니다.
인천교통범죄변호사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수사 및 재판 절차를 조력합니다.
▸ 사고 경위에 대한 블랙박스 영상, 현장 CCTV, 차량 위치도 등 객관자료 확보 및 분석
▸ 운전자 진술의 일관성 확보를 위한 초기 진술 전략 수립 및 경찰 진술 동행
▸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적용 여부에 대한 법리적 의견서 작성 및 제출
▸ 피해자와의 조기 합의 주선을 통한 불구속 수사 및 기소유예 유도
▸ 양형자료(반성문, 가족 탄원서, 피해자 합의서 등) 구성을 통한 선처 전략
▸ 벌금형 또는 선고유예 유도를 위한 재판부 대상 의견서 및 정상자료 제출
▸ 도주 고의, 음주 고의성, 과속 정도 등 쟁점에 대한 공소사실 법리 다툼 구성
▸ 음주운전이나 뺑소니 등 중대한 교통범죄에서 집행유예 선고를 위한 피해 회복 중심 전략 수립
▸ 사고 이후 피해자 구호 노력, 보험금 지급 내역, 자발적 사과 등 사후조치 강조를 통한 감형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