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주치상변호사의 도움으로 인천 남동구의 한 도로에서 뺑소니(도주치상) 혐의로 기소된 사건에서 1심에서 무죄 판결을 이끌어냈으며 검찰의 항소에도 불구하고 2심에서 검사의 항소를 기각시키고 원심 판결을 그대로 유지하여 무죄를 받은 성공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법무법인 정서를 찾아온 의뢰인은 중앙선을 침범해 불법 유턴을 시도하던 중 반대 방향에서 직진하던 오토바이와 충돌하는 교통사고를 일으켰습니다.
의뢰인은 사고 직후 차에서 내리지 않고 피해자를 구조하지도 않은 채 약 200미터 이상을 주행하였습니다.
피해자를 구조하지 않은 채 사고 현장을 벗어난 사실로 인해 도주치상 및 사고 후 미조치 혐의로 기소되어 1심에서는 집행유예가 선고되었습니다.
그러나 검찰은 도주의 고의가 명백하다고 판단하여 항소를 제기하였고 이에 따라 실형이 선고될 가능성도 높아진 상황이었습니다.
교통사고 발생 후 피해자에게 필요한 구호조치를 하지 않고 현장을 이탈할 경우 이는 단순한 도로교통 위반을 넘어 엄중한 처벌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 관련된 법조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동차 운전자가 교통사고로 사람을 사상케 하고 구호조치 없이 도주한 경우
형량 :1년 이상의 유기징역
교통사고 발생 시 정차 및 피해자 구호의무 위반 시 처벌
형량 :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원 이하의 벌금
형량 : 5년 이하 금고 또는 2천만원 이하 벌금
검찰은 의뢰인에게 도주의 고의가 인정된다고 판단하고, 재판부가 차량 결함 가능성과 사고 후 구호 조치 정황을 지나치게 참작했다며 항소하였으며, 본 사건을실형 선고가 필요한 중대한 사안으로 보았습니다.
그러나 법무법인 정서 인천도주치상변호사 김홍일 변호사는 수사 단계부터 항소심까지 차량 제동불능 정황, 112 자진신고 및 현장 복귀, 피해자와의 합의 등 다양한 정황을 근거로 의뢰인에게 도주의 고의가 없었음을 입증하는데 집중하여 변론 전략을 구성하였습니다.
김홍일 변호사는 의뢰인이 사고 직후부터 일관되게 제동장치의 고장을 주장하며 차량 제어가 불가능했다고 진술한 점을 근거로, 도주의 고의가 없었음을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국립과학수사원의 감정 결과와 블랙박스 분석 자료를 통해 사고 직후 차량의 속도 감소, 기어 변경, 시동 차단 등의 의뢰인의 제동 시도 정황을 입증함으로써 진술의 신빙성을 뒷받침하였습니다..
김홍일 변호사는 의뢰인이 사고 발생 약 1분 만에 스스로 112에 신고하고, 자신을 뒤따라온 택시를 이용해 사고 현장으로 다시 돌아가 피해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구호 조치에 협조한 점을 근거로, 단순히 현장을 벗어난 것이 곧바로 도주 의도로 해석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러한 정황을 통해 의뢰인에게 도주의 고의는 없었다는 점을 설득력 있게 소명하였습니다.
김홍일 변호사는 의뢰인이 사고 이후 피해자에게 진심 어린 사과와 치료비 지원을 통해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내고 피해자로부터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는 처벌불원서를 받아내어 항소심에 제출하였습니다.
항소심 재판부는 법무법인 정서 인천도주치상변호사 김홍일 변호사의 주장을 받아들여 검사의 항소를 기각하고 1심 판결을 유지하였습니다.
의뢰인은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도주치상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받고 교통사고처리특례법상 치상죄만 인정되어집행유예를 선고받았습니다.
실형 위기를 넘긴 의뢰인은 비로소 안정을 되찾고 일상의 자리로 돌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